매년 발생하는 ESS 화재로 지속적으로 ESS 배터리 안전성 문제 발생
=> 에너지 저장 장치의 보급 이면에는 화재사고를 대처할 방안이 필요하다.
산업통상자원부의 ‘최근 5년간 ESS화재 현황’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총 39건 ESS배터리화재 발생.
- 연도별로는 2018년 총 16건, 2019년 11건, 2020년과 2021년 각 2건, 2022년 8건의 화재가 발생.
-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6월 “ESS안전관리 강화대책“, 2021년 2월 “ESS 추가 안전 대책” 수립.
- 전 세계적으로도 탄소중립을 위한 탄소저감의 노력으로 전기차와 배터리가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ESS를 사용 전기차 보급률 상승
배터리 관리 시스템 (BMS)의 기능
① 모니터링
배터리 시스템 내 센서를 통해 측정한 전압, 전류, 온도 등을 모니터링하고 SoC(충전 상태), SoH(수명)을 예측.
② 셀 관리
배터리 셀 간의 편차를 줄이는 셀 관리 (밸런싱)을 수행.
③ 제어
배터리 과충전, 과방전, 과전류,쇼트 회로가 발생하지 않게 제어.
배터리 관리 시스템 (BMS)의 문제점
• 배터리 모듈별 온도에 따른 배터리관리.
• 배터리 충방전 시간에 따른 배터리관리.
- 충전 전류가 감소하는 전압을 보면 만충 전압과 동일. ( Charge Voltage )
- 충전 전류가 감소하는 지점의 충전 용량을 보면 대략 82-83% 정도 충전
화재 감지 배터리 관리 시스템 (Fire Detection BMS) 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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